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급준비금이란?? 은행의 지급준비율 제도, 연방준비제도란?

by TECO 2024. 3. 12.

그레고리 맨큐의 거시경제학을 보고 기초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급준비금 (Reserve)

제가 은행에 가서 100만 원을 예금에 넣었습니다. 그러면 은행은 이 예치금을 가만히 두는 것이 아니라 몇%를 남겨두고 나머지는 다른 곳에 돈을 빌려주거나 투자를 해서 돈을 굴립니다. 이때 몇%를 남기느냐를 말하는 것이 지급준비율(Reserve ratio)이며, 이것은 나라에서 정한 %입니다.

 

연방준비제도의 지급준비금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방준비은행, 연준, Fed, Federal Reserve, Feferal Reserve System )는 시중은행들에게 지급준비금을 빌려줌으로써 경제전체의 지급준비금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은행들은 연방준비제도로부터 다양한 방식으로 자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은행시스템의 지급준비급이 증가하여 많은 통화가 시중에 창출되는 것입니다. 연방준비제도는 재할인율을 통해 통화공급을 변동시킬 수 있는데, 재할인율을 인상하면 은행들이 연방준비제도(중앙은행)로부터 차입을 꺼리게되고, 이렇게 되면 지급준비금이 감소하고 통화공급도 감소합니다.

중앙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리는 금융기관

재할인율

전통적으로 은행들은 연방준비제도(중앙은행)으로부터 자금을 빌릴 수 있고, 돈을 차입하면 재할인율(bank rate)이라고 부르는 이자를 연방준비제도(중앙은행)에게 지급해야 합니다.

 

레포와 역레포 (Repo, Reserve Repo)

환매조건부 채권 매매, Repo, Repurchase Agreement라고 불리며 쉽게 말해, 채권담보대출입니다. 

RP매입을 한다고 하면 , 채권을 받아 가지고 있는 대신 돈을 상대에게 빌려준 것입니다. 주로 중앙은행과 시중은행 사이의 유동성을 조절하는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즉, 중앙은행과 금융기관 사이 통화공급, 완화, 축소의 중요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요즘은, 중안은행이 증권사나 자산운용사, 일반은행인 금융기관으로부터 돈을 빌리는 '역레포'가 주로 이루어집니다. (역 RP)

 

번외 > 다음 글에는, QE 양적완화와 QT양적긴축, 유동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